• 최종편집 2024-04-16(화)
 
  • 도심에서 한강까지 이어지는 순환형 산책로
탄천구간.png
제3코스 탄천 구간은 도심 속 생태길이다 (사진/송파구)

 

제주에 올레길이 있다면 서울에는 송파둘레길이 있다.

송파둘레길은 송파구 외곽을 흐르는 4개 하천인 성내천, 장지천, 탄천, 한강을 잇는 21km순환형 산책로. 둘레길 코스 역시 1코스 성내천 구간(6km) , 2코스 장지천 구간(4.4km) , 3코스 탄천 구간(7.4km) , 4코스 한강 구간(3.2km) 네 가지이다.

 

서울에서는 보기 드문 물길이기에 걷다가 마주치는 풍경이 더욱 싱그럽게 다가온다

물길과 숲길을 따라 네 구간을 완주하려면 5시간 30분 정도, 올림픽공원·장지근린공원· 방이습지 등 자연 명소와 가든파이브·가락시장 등 송파구의 주요 상권까지 촘촘히 이어져 있어 사통팔달 송파 지역 어디서든 접근 가능하다.

 

1코스 성내천 구간(6Km, 1시간 30)은 탄천 합수부에서 성내천을 따라 성내4교까지 이어진다.

졸졸 흐르는 물소리를 배경음악 삼아 걷다 보면 수로 위에 놓인 징검다리와 그 풍경을 즐기는 사람들의 여유로운 모습을 만날 수 있다

계절마다 다양한 옷으로 갈아입는 성내천은 다채로운 자연경관을 보여준다

벼농사 체험학습장에서는 5월 모내기가 끝나면 도심 속 농촌 풍경을 즐길 수 있으며, 야생화 단지에서는 백일홍ㆍ코스모스ㆍ금영화 등 다양한 야생화가 피어나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풍납토성, 올림픽공원, 방이습지 등 송파구의 여러 명소로 진입할 수 있어 연계체험이 가능한 지리적 특성도 장점이다.

 

성내천구간.png
제1코스 성내천 구간 사진/송파구)(

 

2코스 장지천 구간(4.4Km, 1시간 10)은 숲으로 난 푸른 길 코스다.

성내4교에서 거여고가도로 하부를 지나 장지근린공원, 장지천으로 이어지는 숲의 향기를 즐길 수 있다

거여고가도로 하부는 벽면 녹화 사업을 통해 푸른 길로 새롭게 단장했으며, 장지근린공원에는 다양한 수목이 식재되어 있어 산책하며 휴식을 취하기 제격이다

키 큰 메타세쿼이아가 늘어선 오솔길을 걷기만 해도 피톤치드가 온몸으로 스며드는 듯하다. 장지천 산책로 곳곳에는 벤치가 놓여 있어 잠시 숨을 고르며 쉬어 가기도 좋다. 산책을 마치고 산책길 끝자락에 이어진 가든파이브에서 쇼핑과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

 

장지근린공원.png
제2코스 장지천 구간은 숲으로 난 푸른 길 코스다. (사진/송파구)


3코스 탄천 구간(7.4Km, 2시간)은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걷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장지천 합수부에서 가락시장, 잠실종합운동장을 거쳐 한강까지 이어지는 도심 속 생태길이다.

광평교에서 삼성교까지 4.4km에 이르는 구간을 연결하면서 송파구를 둘러싼 4개 하천을 서로 잇는 순환형 송파둘레길이 완성된 것이다. 그동안 수풀이 우거져 외부와 단절된 곳을 이제는 신나게 걸을 수 있게 된 것이다.

 

탄천 구간은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자연경관이 우수하고 계절의 변화에 따른 생태 환경의 다채로운 모습을 만끽할 수 있다. 꼬마물떼새, 중대백로, 황조롱이 등 희귀종 조류도 직접 관찰할 수 있다.

 

4코스 한강 구간(3.2Km, 50)은 휴식과 레저가 있는 길이다.

탄천에서 잠실한강공원을 경유해 성내천까지 연결되는 코스로 한강의 풍경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잠실종합운동장과 잠실 선착장, 한강공원, 캠핑장, 잠실어도, 생태화공원 등 한강의 여러 명소를 찾아 휴식과 레저를 함께 즐기기에 좋다

노을이 한강을 붉게 물들이는 해 질 녘에 물소리, 바람 소리, 자전거 소리에 귀 기울이며 걷다 보면 어느새 3.2km를 완주하게 된다

소요 시간 50분의 짧은 구간이지만 걷고 난 뒤 남는 여운은 생각보다 길게 남는다.

 

한강코스.png
제4코스 한강 구간은 휴식과 레저가 있는 길이다. (사진/송파구)

 

 송파둘레길의 가장 큰 특징은 송파 어디서든 통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송파의 생활 권역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수변에 주요 문화 관광 명소가 자연스레 연결되어 있어 이용하기에 아주 편리하다. 발길 닿는 대로, 길에서 마주한 대로 송파 4계의 자연환경과 명소를 즐길 수 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334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람과 자연을 잇는 송파둘레길 한 바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